삶의 본질에 집중하고 계속 도전하는 인생의 태도
검프는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만의 삶을 개척해내가는 인물입니다. 경쟁사회에서 성과를 내는 데에 집중하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검프는 삶의 본질에 더 집중합니다. 사랑하는 여자에게 감정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며, 친구에게 진심으로 다가갑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말씀을 새겨듣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 보면 부족한 인물이지만, 인간 본연의 따뜻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검프 뿐만아니라 주변 인물들의 삶도 함께 깊이 있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자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간다"는 교훈을 말해줍니다. 삶에서의 성공은 거창한 것을 이루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데에서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프는 인생에서 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그는 몇 개월 동안 미국 전역을 이유 없이 달립니다. 또한 입대 후 전쟁터에 나갔을 때는 전우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몸을 내던지는 용기를 보여줍니다.
장애가 생긴 댄 중위가 새로운 인생을 찾도록 해주고, 친구 버바와의 신뢰를 위해 새우잡이 배 비즈니스를 시작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신뢰를 져보리지 않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합니다. 검프는 계산을 하려고 하지 않고, 현재 위치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성실하게 해 나갑니다. 이는 변화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 스스로를 믿고 계속 조금씩 나아가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불가능하고 열악한 상황에서도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 욕망을 따르면서 하나씩 도전하고 성취해 나가는 검프의 모습은 전 세계 관객들에게 큰 깨달음을 줍니다.
진정한 사랑이란 존재 자체를 인정하는 것
검프와 제니는 어렸을 때부터 시간을 같이 보내며 친구 이상의 감정을 쌓아왔습니다. 검프는 제니를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했기 때문에, 그녀가 그저 행복한 삶을 살기 바랄 뿐입니다. 그녀가 자신을 사랑을 거절할 때도, 리스크가 큰 삶을 선택했을 때도 그녀를 계속 기다리고 지지해줍니다. 한편, 제니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으로부터 받았던 학대로 인해 정신적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기에,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방황하는 삶을 계속 살아갑니다. 검프의 순수하고 헌신적인 사랑을 고맙게 여기지만, 오히려 자신이 이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결국 검프와 제니의 사랑은 이루어지지고, 둘 사이에 아들을 낳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제니는 병으로 인해 검프에게 아들을 맡긴 채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제니와 검프의 스토리는 순수한 사랑은 결국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진정한 사랑이란 그 사람의 존재 자체를 그대로 수용하고 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미국 현대사의 요약본
'포레스트 검프'는 1940년대부터 1980년대의 미국에서 일어난 사회, 정치적 사건들을 '검프' 라는 인물의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입니다. 검프는 미국 알리바바의 소규모 도시에서 미국 남부의 차별적인 분위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냅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장애가 있었기에 다리를 교정 기구에 의지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엄마의 남다른 교육 철학과 아들에 대한 사랑으로 '나는 남들과 조금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이는 검프가 향후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아가는 데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가 경험하는 사건 하나하나는 미국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케네디 대통령 암살 사건, 베트남 전쟁, 워터게이트 사건 등 역사적으로 큰 임팩트가 있었던 사건들을 검프의 인생에 자연스럽게 녹여냅니다. 또한, 미국 국민이 겪었던 반전 시위, 히피 문화, 경제적 격동기를 표현하여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혼란을 겪었던 국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한편, 이렇게 격변하는 상황 속에서 검프는 불안해하며 동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묵묵히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검프는 세상의 변화 흐름에 휩쓸리기보다는 자신만의 주관과 철학으로 인생을 살아갑니다. 이 작품은 개인의 삶이 어떻게 시대의 큰 흐름과 맞닿을 수 있는지를 확인시켜 줍니다.